2016-01-23. [En-gine]

회사가는 길 한켠에 항공학원이 있다.

그 학원 앞에는 학원의 위용을 자랑하기 위해 거대한 항공기 엔진을 전시해 놓았다. 다소 생뚱맞고 낯설고 재미나기도 한 장식물이다.

처음 봤을 땐 그 복잡한 구조에 짜릿함이 느껴지기도 하고, 인간이 어떻게 저런 복잡한 것을 만들었을까 싶기도 했다.

그러나, 요리조리 살펴보면 생각만큼 그리 어렵고 복잡하기만 한 건 아니다.

단순하고 작은 모듈 들이 하나 둘 씩 모여 기본 구조를 이루고 있는 것을 알게된다. 그 기본 구조들은 다시 모여 더 복잡한 구조물을 이루게 되고, 그렇게 모듈과 구조물이 모이다 보면 어느새 그 거대한 엔진이 만들어 진다.

[En-gine]

이 단어의 어원 중에 [ingenious]란 단어가 있다. '절묘한 생각, 기발한 생각, 독창적인' 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.

그렇다.

우리가 사는 이 복잡한 세상사도 마찬가지 일지도 모른다.

너무 복잡하고 어려운 일 들이 닥쳤을 때 그 거대한 몸통의 중압감에 눌려 헤맬 때가 많다.

하지만, 이 복잡함도 엔진의 그 모듈 들 처럼, 찬찬히 살펴 보면 작은 모듈 들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게 된다.

그 모듈 들의 구성을 이해하고 그 흐름을 끝까지 놓치지 않고 따라가면, 천년만년 해결되지 않을것 같던 그 어려움 들이 천천히 구조가 보이며 풀릴 실마리가 나타나기 시작 한다.

처음부터 너무 쫄지 말자.

우리가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절묘한 생각, 기발하며 독창적인 생각으로 문제를 풀 수 있을지도 모르니까.